다음이 일정관리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이름하여 다음캘린더.

학교에 복학해서 안타까운 점은 학사일정과 같은 정보들을 왜 hwp나 엑셀로 작성하는가 하는 점이었습니다. 구글캘로 작성해서 html페이지로 만들어 배포하면 달력형식으로 보이므로 보기가 훨씬 편리할텐데요. 그런면에서 전국민이 한개씩 가지고있다는 한메일을 운영하고 있는 다음에서 캘린더 서비스를 오픈 했다는 소식은 조금이나마 쉽게 캘린더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거같아 반가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저는 구글캘린더를 거의 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터라 주로 구글캘린더와 비교하게 될 것 같습니다.

상품에 눈이멀어 리뷰를 한번 진행해보겠습니다.

다음 캘린더 월별 보기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쓴 듯한 모습입니다.

왼쪽에는 할일목록과 달력, 그리고 캘린더 종류가 있고 우측에는 일정이 있습니다. 보통 다른 캘린더와 다르지 않은 모습인데 특히 눈에 띄는것은 할일 기능과 기념일 기능이었습니다.

할일 기능은 말 그대로 TODO리스트 작성 기능인데요, '할일 자세히 쓰기'를 골라 적게 되면 마감일, 알림설정, 중요도 설정도 할 수 있었습니다.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그에 비해 기념일 기능은 이게 꼭 필요할까 싶은 기능이었습니다. 이미 구글캘에서 캘린더 하나를 이용해 기념일 관리를 하고 있는 저로서는 아이콘이 달리는 것 외에 일반적인 일정 추가와 별 다를 것이 없어보입니다. 음력반복 기능이 추가되고 거기에 더해 기념일들이 일정 반복기능들이 활성화 되어있었다면 조금은 동의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저 "이렇게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초보자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한 의도라고 보입니다.


그 외 달력에 음력날짜가 자동으로 표시되는 기능에서 국내용 서비스의 장점을 엿볼 수 있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소체계를 이용해 일정 보기 방식을 변경하여 볼 수 있다는 것도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 캘린더의 월별일정에 접근 하는 주소는 http://calendar.daum.net/#monthly_view 이고, 주별일정은 http://calendar.daum.net/#weekly_view 일별일정은 http://calendar.daum.net/#daily_view 이었습니다. 항상 자기가 마지막에 보았던 보기 화면으로 보여주는 구글캘린더보다 유용하다고 보입니다.

아무리 제가 상품에 눈이 멀었기로서니, 다음을 좋아한다고 해도 리뷰라고 거창하게 시작을 했으니 아쉬운 점도 언급해야겠습니다.

우선 다음의 디자인은 구글의 그것보다 훨씬 예쁩니다만, 미니멀하지는 않습니다.
디자인이 아름다운 것은 초보자 눈높이에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이해하지만, 일정자세히 입력 등의 화면에서 인풋폼이 가로로 너무 긴 것은 어색해보입니다.
아 너무 길다

아 너무 길다


두번째 단점은 공개캘린더 기능이 없습니다. 제가 라이프팟 처음 오픈때 라이프팟으로 옮기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구글공개캘린더 중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경기 공개 일정 때문이었습니다.(신기배님 죄송-_-)  친구에게 일정 공개하기 기능은 있지만 그것으로는 모자라다는 것이 개인적 생각입니다.

세번째 단점으로 꼽는 것은 국내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음력 반복 기능이 없습니다. 위에 기념일기능에 대해 언급하면서도 말씀드렸지만, 국내 서비스라면 아직도 많이 쓰이고 있는 음력 생일, 제사 일정등을 위해 음력 반복기능정도는 탑재해야하지 않았었나 하는 생각입니다. 이게 탑재된다면야 다음캘린더로 지금 구글캘린더에 있는 일정을 그대로 떠다 옮겨버릴 정도로 매력적인 기능일 겁니다.

마지막으로 html 페이지로 보는 기능이 없습니다. 글에 들어가면서 언급했듯이 학사일정, 동아리 운영계획 등 달력이 필요한 곳은 무궁무진 합니다. html페이지로 만들어진 달력이 인터넷에 떠다니고 그것을 쉽게 자기의 다음캘린더에 추가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다음캘린더를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구글캘린더를 너무 깊이 쓰고 있는 저에겐 약간 모자라지만 처음으로 웹 캘린더를 접하는 분들에게 다음 캘린더는 좋은 선택이 될 것 입니다. 사실 구글캘은 너무 복잡하죠. 하지만 파워유저들을 위한 기능들도 고려를 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진하게 남습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ElegantCoder

Google Reader

, , ,
Response
1749 Trackbacks 13 Comments

Comments List

  1. 다음캘린더
    2007.11.23 16:31 신고 #
    다음캘린더 운영자입니다~
    우선 좋은 리뷰 감사드립니다!

    1.음력기능은 베타기간중 제공할 예정이며, 그래서 기념일 탭은 숨겨(?)뒀답니다.
    지금은 간단한 기능이라 그랬고 음력 기능제공하면서 밖으로 꺼낼예정입니다.

    2.공유기능은 음력기능 완성후에 들어갈 예정이비다.
    둘 중 뭐가 더 큰 기능일까 고민하다가 음력부터 지원하기로 마음을 굳혀가고 있답니다^^

    3.html로 보기는 공유기능과 함께 들어갈 예정이므로 조금 기다려주셔야겠죠? ^^

    위 기능들이 모두 지원이 될 예정이므로 조금만 참아주세요^^
    그리고 가로사이즈가 너무 길다는것은, 플렉서블 해서 그렇습니다.
    모니터를 작은걸로 보시거나, 큰 화면에서도 익스플로러를 줄이시면 작아집니다^_^;;

    그럼 계속 지켜봐주세요!
    1. 빠른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얼른 완성해주세요~ 목이 빠져라 기다립니다 ^^;;

      ElegantCoder
      2007.11.26 23:27 신고 # M/D Permalink

  2. WSSplex
    2007.11.23 17:18 신고 #
    전 생각보다 깔끔하고 좋은데요?..^^
    그리고, 위 운영자님 말씀처럼 구글보단 피드백이 훨 잘되는것도 장점이고,.
    그로 인해서 요구사항이 빠르게 반영된다는 점도..^^
    1. 피드백은 정말 좋군요 ^^

      ElegantCoder
      2007.11.26 23:27 신고 # M/D Permalink

  3. 새아
    2007.11.23 17:42 신고 #
    일단 다음캘린더블로그에 가보니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이 참 훈훈하더군요 점점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아웃룩 동기화 기능과 할일 기능을 보고 바로 다음캘린더로 옮겼습니다
    1. 저는 아웃룩을 쓰지 않아서 크게 비중은 두지 않았습니다^^ 할일 기능 쓰고 싶어서 얼른 옮기고 싶어요 ㅠ

      ElegantCoder
      2007.11.26 23:28 신고 # M/D Permalink

  4. 동완짱
    2007.11.24 01:53 신고 #
    위에 새아님 WSSplex님 감사합니다^^

    참고로 다음캘린더블로그에 답글 다는 사람은 아직까지는 저 혼자입니다 ㅡㅜ
    동완짱 = 다음캘린더 운영자
    아...빡세라^^

    그래도 이렇게 피드백 받으면서 앞으로 해야할 일을 모아놓는게 재미는 있네요~
    언제 다 적용할지 걱정이지만 ㅡㅜ
    1. 고군분투하시는군요. 화이팅입니다!

      ElegantCoder
      2007.11.26 23:29 신고 # M/D Permalink

  5. 우왕ㅋ굳ㅋ
    2007.11.30 12:24 신고 #
    선배 우왕ㅋ굳ㅋ
    1. 누구냐넌-_-

      ElegantCoder
      2007.12.02 16:06 신고 # M/D Permalink

  6. egg
    2008.01.29 10:54 신고 #
    늦은 트랙백.. -_-ㅋ
    엘코 잘 지내~~ ㅋㅋ
    1. 나도 며칠 늦은 댓글 -_-ㅋ

      ElegantCoder
      2008.02.02 04:23 신고 # M/D Permalink

  7. 키득
    2008.05.14 09:26 신고 #
    ㅋ 이자식 메인에 너의 저런 경력을 써놔야하냐?ㅋㅋㅋ
    은근 웃겨 ㅋㅋ 따식 ㅋㅋ전화해라 함 보자 유학가기전에 봐야하지
    5월달은 내가 바쁘고 6월달에 휴가 있으니 그때 함 보쟈규 명록이 비밀에다가
    번호남겨놓을께 전화해라
Leav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