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는 굉장히 어려운 언어로 인식되어있고 실제로 어렵기도 합니다. 또 노한 전자사전과 같은 유용한 도구들이 별로 없어서 한국사람에겐 공부하기가 더욱 까다롭기도 합니다. 그래도 이 친구들이 있으면 조금 수월할 것 같네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1. 아이팟 터치 + SlovoEd English-Russian Dictionary

한국에 오기 전 여름에 아이팟터치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너무 번거로워서 팔아버릴까 생각했던적이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팔지 않은 것을 너무 다행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져온 노한사전은 단어수가 너무 많아서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바로바로 찾아주니 편리합니다. 들어있는 사전은 Oxford 사전이고 48355단어가 들어있다고 하네요. (사진의 28000단어는 베타판으로 추정됩니다.) 이 제품 홈페이지에 가시면 터치용 이외에도 WindowsCE용, 핸드폰용으로도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들 부러워하는 아이템이고 이걸보고 아이팟터치를 한국에서 공수한 친구도 있습니다. 여기는 아이팟터치 가격이 한국과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2. 아이팟 터치 + WeDictPro + E4U 영한사전

사실 영어실력이 네이립(native)보다는 네게립(negative)에 가깝기 때문에 영-러, 러-영 사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모르는 영어 단어가 나오면 즉각즉각 찾아볼 수 있는 영한 사전이 한개 있으면 좋겠죠.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WeDictPro + E4U 영한사전입니다. WeDictPro는 공개 사전 포맷인 StarDict포맷 파일을 터치에서 사전형식으로 구현해주는 어플입니다. 여기에 어둠의 경로로부터 구한 E4U 영한사전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ProVoc

맥용 어플리케이션으로 단어를 정리하고, 외운단어를 테스트할 때 좋은 프로그램 입니다. (공식홈페이지)



4. 구글 언어도구

구글은 갖가지 언어로 번역할 수 있는 언어도구를 제공하는데요, 물론 한국어와 영어, 러시아어도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번역기를 돌린다고 성실하지 않은 학생으로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 왜냐하면 러시아어는 어미변화가 무척 많은 언어 중 하나여서 가끔은 도대체 무슨 단어인지 사전에서조차 찾을 수 없는 일이 발생하거든요. 사전에서 단어를 찾을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최후의 수단입니다(가끔 노작할때도 ^^). 저는 대시보드 위젯으로 올려놓고 사용중입니다.


지름 목록

  1. 아이팟 터치(1세대, 2세대 관계없음)
  2. 맥북 또는 아이맥 또는 맥미니

지름 목록은 농담입니다. 러시아어를 공부하시는 분들 화이팅^^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ElegantCoder

Google Reader

Response
141 Trackbacks 0 Comments

Leav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