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마당에 러시아 여행이나 어학연수 오실 때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러시아에 여행, 유학오실 때에는 꼭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를 만들어오세요. 적은 수수료로 가장 편리하게 돈을 뽑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한번 인출 시 $1) 더 저렴한 방법은 환치기 정도가 있을 겁니다.

씨티은행 국제현금카드는 세계 어느 곳이든 씨티은행 ATM이 있는 곳에서 돈을 뽑을 수 있습니다. 특히 모스크바에는 씨티은행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쉽게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한번에 찾을 수 있는 한도는 $500. 용돈을 1000달러로 잡으면 2달러면 한달 용돈을 송금받을 수 있는 겁니다. 이 때 적용되는 환율은 달러로 뽑는 경우는 전신환 환율(전신환, 또는 송금보내실 때 환율 이라고 표기합니다), 루블로 바로 뽑는 경우는 원 - 달러 - 루블을 상대적으로 비교해주는 로이터 외환 환율(영문으로 정확한 명칭이 있었는데 다시 찾기는 귀찮습니다-_-)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로이터 외환 환율은 꽤 열심히 찾아봤는데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없습니다.(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

돈을 뽑으실 때는 달러로 뽑은 후 루블로 환전하는게 여러가지로 이롭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로이터 외환 환율 이라는 걸 적용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환율을 알 수 없고, 이 환율은 환율 잘 쳐주는 환전소의 달러-루블 환율보다 불리합니다. 좋은 환전소를 찾는게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달러로 뽑는 경우 시차(겨울 6시간, 서머타임 적용: 5시간) 덕에 한국시간으로 외환시장 마감 이후에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내가 뽑을 돈을 확실히 계산하고 뽑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루블은 한번에 뽑을 수 있는 금액 한도가 달러보다 낮습니다. 따라서 같은 돈을 뽑더라도 루블로 뽑게 되면 여러 번 뽑아야하므로 달러가 더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아래는 모스크바의 씨티은행 지점과 ATM(러시아어: банкомат) 현황입니다.

덧1) 한국의 우리은행도 러시아에 진출해 있습니다만, 지점이 한군데 이고 아르바트의 롯데플라자안에 있습니다. 지하철에서 내리면 한 10분 걸어가셔야 하니(겨울에 가봤는데 얼어 죽을뻔...) 그 근처에 사실 것 아니라면 씨티은행이 나을 겁니다.(환율비교같은 건 못해봤습니다 -_-)

덧2) 카드 만드실 때 꼭 두장 만들어 달라고 하세요. 저는 한장은 도둑맞았고 다른 한장으로 버티고 있는데요. 어떤 사람은 잘 쓰다가 카드가 망가지기도 했답니다.


한국 씨티은행 : http://www.citibank.co.kr

러시아의 씨티은행 지점, ATM현황 보기 : http://www.citibank.ru/russia/branches/eng/branches.htm

루블 - 원 환율확인 : http://finance.google.com/finance?q=RUBKRW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ElegantCoder

Google Reader

, , , , , 러시아>모스크바
Response
1216 Trackbacks 0 Comments

Leav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